본문 바로가기

혼공학습단/혼자 공부하는 SQL

[혼공학습단 7기] 1주차 미션 : Chapter 01~02

오늘부터 혼공학습단 7기 학습이 시작되었습니다~ 혼공학습단 7기 미션을 열심히 수행하겠습니다~!(강한 의지!!)

1주차 미션은 과연 무엇일까요?

[기본 미션]
p. 80 - shop_db의 회원 테이블(member)에서 아이유 회원에 대한 정보만 추출한 후 결과화면 인증샷
[선택 미션]
데이터베이스 개체 3가지 설명하기

 

우선 혼자 공부하는 SQL의 Chapter 01과 Chapter 02 파트를 유튜브 강의와 함께 공부하고 기본 미션과 선택 미션을 풀어보겠습니다!

Chapter 01-2의 MySQL 설치하기를 통해서 윈도우 노트북에 MySQL 커뮤니티 8.0을 설치 완료했고 실습을 위한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기본 미션]


아래의 이미지는 [기본 미션]에 대한 결과 화면이다.

기본 미션 결과 화면

그럼 기본 미션을 어떻게 풀었는지 자세하게 설명해보고자 한다.

기본 미션을 풀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절차를 자세하게 이해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구축 절차]
데이터베이스 만들기->테이블 만들기->데이터 입력/수정/삭제하기->데이터 조회/활용

첫 번째 쇼핑몰 데이터베이스(shop_db)를 만들고 회원 테이블(member)을 생성해야 된다.

책에서는 실습을 위해서 회원 테이블(member)과 제품 테이블(product)을 생성해서 책의 내용대로 진행했다!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간단하게 아래의 코드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CREATE DATABASE shop_db;
USE shop_db;

 

<테이블 만들기>

데이터베이스 안에 테이블은 각 테이블에 해당하는 설계도(열 영문 이름, 데이터 형식, 최대 길이, 널 허용 안 함)를 보고 테이블을 생성한 뒤에 데이터를 입력하였다!

아래의 표가 회원 테이블의 설계이다(가정).

열 이름(영문) 데이터 형식 최대 길이 널 허용 안 함(Not Null)
member_id 문자(CHAR) 8글자 Yes
member_name 문자(CHAR) 5글자 Yes
member_addr 문자(CHAR) 20글자 No

테이블을 만들 때 열 이름과 데이터 형식 등을 지정해야 하고 위에 표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 열 이름: 소문자(영문)로 입력하고 띄어쓰기할 때는 언더바(_)로 구분할 것
  • 데이터 형식: 문자, 숫자, 날짜 등 지정
  • 널(Null)은 빈 것을 의미, 널 허용 안 함(Not Null, NN)은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는 의미

<데이터 입력하기>

테이블을 생성한 뒤에 데이터는 행(가로) 단위로 입력해야 한다. 책의 실습에서 회원 테이블은 4건의 데이터를 입력한다. (제품 테이블의 경우는 3건의 데이터)


두 번째 SELECT의 기본 형식으로 회원 테이블에서 아이유 회원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였다.

 

<데이터 조회하기>

SELECT 열_이름 FROM 테이블_이름 WHERE 조건;

 

위에 코드 SELECT의 기본 형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면,

  • 열_이름: 모든 열을 추출하고 싶을 때는 * 지정, 필요한 열만 추출하고 싶을 때는 열 이름을 콤마(,)로 분리하여 지정
  • 테이블_이름: 데이터베이스 안에 있는 테이블 지정(예를 들면 member)
  • 조건: 특정 조건 지정(예를 들면 member_name = '아이유'), 조건절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WHERE 조건]을 생략함

[선택 미션]


[선택 미션]은 데이터베이스 개체 3가지를 자세하게 설명해보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의 집합이고 DBMS는 데이터베이스를 운영/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테이블은 데이터베이스의 핵심 개체이고,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 외에도 인덱스, 뷰, 스토어드 프로시저, 트리거, 함수, 커서 등의 개체도 필요로 한다.

 

데이터베이스 개체 중에서 인덱스, 뷰, 스토어드 프로시저에 대해서 설명해보겠다.

인덱스 1. 인덱스는 책 뒤의 '찾아보기'와 비슷한 개념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때 빠르게 조회되도록 도와주는 개체이다.
2. 대용량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실무에서는 인덱스를 반드시 사용한다.
1. 뷰는 가상의 테이블로서 실제 테이블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
2. 윈도우즈 운영 체계의 '바로 가기 아이콘'과 비슷한 개념이다.
스토어드 프로시저 1. 스토어드 프로시저는 여러 개의 SQL 문을 하나로 묶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코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스토어드 프로시저는 MySQL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기능이다. 연산식, 조건문, 반복문 등을 사용할 수 있다.

 

Chapter 01과 Chapter 02 파트는 앞으로 더 자세하게 배워야 하는 것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유튜브 강의와 함께 SQL 공부를 진행하니깐 이해가 잘 되었고 직접 실습하는 것이 재미있게 느껴졌다!

1주차 미션 끝~! 다음 주에 여기 블로그에서 또 만나요!^______^

 

'혼공학습단/혼자 공부하는 SQL' 카테고리의 글 목록

노력하는 데이터분석 전문가

so-kr.tistory.com


출처: 한빛미디어, 혼자 공부하는 SQL